신용카드사도 금융회사다 보니 여러 금융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이 가능한 현금서비스, 결재금액을 익월로 이월해주는 리볼빙 서비스, 그리고 카드론이 있습니다. 이 러한 금융서비스는 ‘대출’ 이다보니 신용등급이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유의 해야합니다.
신한카드는 카드사다 보니 2금융권으로 분류가 됩니다. 2금융권이다보니 금리가 1금융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위의 표는 카드사별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입니다. 기본적으로 신용등급에 따라서 수수료율이 달라지게 되며, 은행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신한카드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1~3등급의 경우에 15.77%, 4등급은 17.33%, 5등급은 18.8%, 최고 24.28%까지 되어있습니다. 이 값은 절대적인 값이 아니라 신용등급별 평균값이므로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 수수료율과 마찬가지로 카드론 금리도 신용등급에 따라서 민감하게 변화됩니다. 또한 카드사별로 금리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낮은 금리는 씨티은행으로서 8.36%이며, 가장 높은금리는 신한카드 10등급 20.22% 입니다.
신한카드의 현금서비스의 수수료율은 많지도 적지도 않은 수준인데 반해 카드론 금리는 거의 최고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신용카드가 있다면 신한카드로 카드론을 하는 것은 그리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되지 않네요.
카드론 금리를 보고 있으니 최근 출시된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2가 떠오르네요.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은 15~20%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금리 면에서 볼때 카드론과 비등비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의 간편함에 있어서는 카드론을 따라올 수가 없는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을 받느니 금리가 낮은 카드사의 카드론을 받는것이 현명할것 같아요.